본문 바로가기
축구

[축구][축구용어] VAR(Video Assistant Referee)

by binzzan 2019. 6. 17.
var
[출처] fifa
VAR(Video Assistant Referee)
 비디오 판독 시스템을 통해 득점이나 반칙, 페널티킥 선언 등을 판단한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2018 러시아 월드컵부터 VAR을 도입했다. 경기별로 운영센터와 VAR 판독팀이 배치되어 오심이나 심판이 확인하지 못한 파울 등을 발견할 경우 주심에게 전달한다. 주심이 직접 비디오 판독을 요청할 수도 있으며 최종 판단도 주심이 내린다. 경기를 진행하는 선수나 감독이 비디오 판독을 요청할 수는 없다.
비디오 부심은 모든 경기 화면을 지켜보면서 주심이 명확히 잘못된 판정을 내렸을 때 이를 주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되었는데 모든 판정을 전부 판독하는 것이 아닌 명백한 오심에 한정하여 판독을 실시하고 최종 판정은 주심에게 맡김으로써 시간 지연을 최소화하고자 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경기 지연은 거의 없었으며 영상 자료에 의한 판독이다보니 선수들의 항의도 없어 기존 판정보다 오히려 더 쾌적한 판정이 가능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후에도 피파 공인 경기에서 점점 사용빈도를 늘려나가고 있는데 평균 판정 시간이 12초에 불과해 기존 오심에 대한 항의로 끌리던 시간보다도 더욱 정확하고 신속한 경기 진행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2018 러시아 월드컵에도 도입되었으며 세계 축구의 흐름을 상징하는 유럽 4대리그 중 독일 분데스리가와 이탈리아 세리에 A는 2017-18 시즌부터,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역시 2018-19 시즌부터 VAR을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K리그도 현재 도입하고 있으며, VAR 또한 오심이 발생하여 개고생중이다...)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 또한 2017-18 시즌부터 일부 경기에 대해 VAR을 시범 운영하고 기사 마틴 글렌 FA 대표도 "시간의 문제일 뿐" 이라고 시사하는 등 기사 VAR 도입을 긍정적으로 검토중에 있어 차츰 축구계 전체에 비디오 판독이 안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18worldcup
[출처] fifa

 

댓글